플젝 사이트 평가!!

얼마전 프로젝트를 끝낸 중앙인사위원회 사이트를 비공인 하지만 충분히 받을 가치가 있는 사이트에서 평가를 받았습니다.

처음시도해보는 웹표준작업이였고 많은분들이 도와줬으며 개인적으로 2년 가까이 일을하면서 가장 많은 애착과 승부욕(?)을 치솟게했던 프로젝트였던만큼 여기저기 내가 정말 제대로 했긴 했는지 알아보고싶어 궁금했었습니다.
중앙인사위원회 사이트 평가

역씨나 따끔한 질책과 많은 문제점이 있었군요 큭큭!

이렇게 질타를 받고 주위반응도 좋지않은 환경에서도 여전히 웹표준이 좋은이유가 먼지..

3 comments on “플젝 사이트 평가!!

  1. hooney

    좋은 사이트를 만드셨기에, 문제점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부분이 디자인이나 기획상의 오류들을 짚었구요.

    잘 계시죠? 더 좋은 사이트 계속 만드실꺼죠? ㅎㅎ

  2. 윤 좌진 Post author

    ㅋㅋ 사실 웹표준을 하려면 컨텐츠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걸 만들다보면 절실하게 느끼게 되던데..
    국내 웹에이젼시 중에 체계가 강력하게 잡힌 기업이 몇이나될지… 아쉽네요…

  3. hirameki

    웹에 대해 거의 지식이 전무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디자인을 말도 안되는 시간에 찍어내야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표준은 배부른 소리같이 생각될때도 있습니다.

    사실 그 페이지들을 만든 사람중에도, 말도 안되는 인터페이스를 단시간내에 구현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기종의존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들었던 가장 황당한 케이스는 화면에 머신이 여러대 나열되어있고(텍스트가 아니고 그림이어야 함), 각 머신은 회선을 나타내는 직선으로 연결되며, 각 선은 리얼타임으로 회선 상황에 따라 빨간색, 녹색으로 색이 바뀌어야 하며(화면 리프레시 없이), 모의 시연용 데모만 하루만에 작성하고, 이러한 페이지가 약 30개 있는 웹 페이지를 약 2주만에 작성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특정 플랫폼 하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도 쉽지 않은 일을, 접근성 고려하면서 웹 페이지로 한다는건 정말 힘들지요.

    가끔 보면 웹 페이지 작성을 너무 쉽게 보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접근성을 생각해서 신중히 만들어야 하는것인데도 윈도 프로그램만큼의 인터페이스를 더 짧은 기간에 만들어 내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윈도 프로그램으로 그리는게 훨 빠를거 같습니다. 그리고나서 이건 윈도XP에서만 돌아갑니다. 라고 동작환경을 알려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