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다시 시작하기, 블로그 버전업.

블로그 쓰지 않은지 상당히 오래 되었다.
마지막 글이 2013년 이라니…
입사 10주년 글은 블로그에 적어두고 싶었는데 그마저도 페이스북에 남기게 되었다.
내 블로그는 2006년에 태어났고, 지금이 2018년 3월인데.. draft글까지 포함 한다면 총 글의 개수는 69개.
말이 월간 블로그지 분기 불로그라는 말이 더 어울린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야 겠다고 생각하면서 실천하지 않고 있던차에 페이스북에서 글 하나를 보게 되었다.
https://taegon.kim/archives/7107
나 역시 저 글의 내용에 대부분 공감한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했던거였고..
아무튼 다시 잘 써봐야지.

내 블로그는 WordPress(워드프레스) 로 만들어졌다.
버전은 2.0.4 이고 2006년 당시에는 최신 버전이였다.
워드프레스 2.0.4 버전 관리자 페이지
지금은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깔끔한 테마와 호환도 되지 않고, 버전이 너무 낮아 스팸을 걸러주는 플러그인 이라던지 유용하게 사용하던 플러그인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워드프레스는 2단계의 메이저 릴리즈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마이너 버전 2단계씩 업그레이드 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https://codex.wordpress.org/Upgrading_WordPress_Extended
현재까지 최신 버전이 4.9.4 이고, 3.7 버전부터는 자동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하니 3.7까지만 어떻게든 올린다면 그 다음부터는 쉬워진다는 말이다.

그런데 2.0.4 에서 3.7까지 마이너 버전업을 2단계씩 하려면.. 너무 귀찮다.;;
파일과 DB를 백업해 두고, 플러그인과 테마를 해제하고 버전을 2.7로 우선 올려보니 잘 된다.
그리고 자동 버전업이 지원되는 3.7로 다시 올려보니 이번에도 성공!
버전 2.7 업데이트후 DB 업데이트 진행중

어라? 너무 쉽게 된다.. 이러면 불안한데;;;
어쨌든 4.9.4로 버전업 완료!
워드프레스 4.9.4 업데이트 완료
감동 ㅠ_ㅠ

기본 테마에 군더더기를 없앤 느낌도 들고 새로 시작하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
한달에 글 하나쯤은 적도록 노력해봐야겠다.

5 comments on “블로그 다시 시작하기, 블로그 버전업.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